1단계_다트게임

파송송계란빡 ㅣ 2021. 12. 17. 01:08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dartResultanswer설명
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
 

풀이 1

 - 인덱스가 숫자인 경우 스택에 추가

 - 인덱스가 0인경우는 0이거나 10인 경우, 0인 경우 그냥 넣어도 상관 없지만 10인 경우에는 앞에 1이 이미 나와서 스택안에 들어가 있음

 - 인덱스가 0이면 앞에 1이 있는지 체크하고 pop 시켜준 다음 10을 집어 넣음

 - 스택에 들어간 연산 식을 bonus_point()를 통해서 S, D, T 제곱, 세제곱 구해주기

 - option_point()를 통해서 *인지, #인지 확인

 - *인 경우 매개변수가 2개일때도 있고 1개일때로 있어서 num2=None 추가(num2는 있을때도 있고 없을때도 있다는 의미)

 - 매개변수가 num1, num2 인경우 반환값도 두개 단 ( )로 묶어서 리턴

 - try, except를 통해서 스택에 텅 비어서 에러 날 경우 매개변수 1개만 계산할 수 있도록 함

 #d인경우 -1을 곱해준 다음 반환

 - 스택에 계산한 숫자 값을 추가해준 다음 sum() 함수를 통해서 합 계산 

def bonus_point(bonus, num) :
    end = 0
    point = 1
    if bonus == "S" :
        end = 1
    elif bonus == "D" :
        end = 2
    else :
        end = 3
    
    for _ in range(1, end+1) :      #한번, 제곱, 세제곱 계산
        point *= num
    return int(point)
    
def option_point(option, num1, num2=None) :
    point = 0
    if option == "*" :
        num1 = num1 * 2
        if num2 is not None:
            num2 = num2 * 2
            return  (num1, num2)
        return  (num1)
    return (num1 * -1)
    
def solution(dartResult):
    answer = 0
    stack = []
    for i in range(len(dartResult)) :
        if dartResult[i].isdigit() :        #숫자인경우 스택에 추가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== "0" and dartResult[i-1] == "1":
                stack[-1] = 10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stack.append(int(dartResult[i]))    
        else :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== "S" or dartResult[i] == "D" or dartResult[i] == "T" :     
                n = bonus_point(dartResult[i], stack.pop())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n)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== "*":
                num1 = stack.pop()
                try:
                    (a, b) = option_point("*", num1, stack.pop())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b)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a)
                except:
                    (a) = option_point("*", num1)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a)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== "#" :
                (num1) =option_point("#", stack.pop()) 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num1)
    sum(stack)
    return sum(stack)

 

코드 개선

 - 제곱, 세제곱은 **

 - if dartResult[i] == "S" or dartResult[i] == "D" or dartResult[i] == "T" :    같이 쓸모 없이 긴건

   if dartResult[i] in ["S", "D", "T"] 으로 수정 가능
def bonus_point(bonus, num) :
    point = 0
    if bonus == "S" :
        point = num ** 1
    elif bonus == "D" :
        point = num ** 2
    else :
        point = num ** 3
    return int(point)
    
def option_star(num1, num2=None) :
    num1 = num1 * 2
    if num2 is not None:
        num2 = num2 * 2
        return (num1, num2)
    return (num1)

def option_shap(num1) :
    return (num1 * -1)

def solution(dartResult):
    answer = 0
    stack = []
    for i in range(len(dartResult)) :
        if dartResult[i].isdigit() :            #숫자인경우 스택에 추가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== "0" and dartResult[i-1] == "1":     #0이 확인되고 그 전에 1이 있으면
                stack.pop()                     #먼저 들어간 1 pop()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10)                #10 추가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stack.append(int(dartResult[i]))    #숫자 스택에 추가     
        else :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#문자인 경우 종류 찾기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in ["S", "D", "T"] :     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bonus_point(dartResult[i], stack.pop()))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== "*":
                num1 = stack.pop()
                try:
                    (a, b) = option_star(num1, stack.pop()) #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b)                         #pop해서 stack에 추가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a)
                except: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option_star(num1))         #해당 점수만 계산
            if dartResult[i] == "#" :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option_shap(stack.pop()))
    sum(stack)
    return sum(stack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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