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
비행기에서 뛰어내려 특정 좌표에 도착해 전투를 시작한다. 현재 레벨에 따라 잡을 수 있는 적의 레벨이 다르다. 예를 들어, 현재 레벨이 5일 경우 5 보다 작은 숫자인 레벨 1, 2, 3, 4 에 해당하는 적을 잡을 수 있다. 현재 레벨과 동일한 수의 적을 잡을 경우 레벨업을 한다. 이때 증가한 레벨은 1이다. 만약 현재 레벨이 2라면 2명의 적을 잡아야한다. 2명을 잡았을 경우 레벨업하여 레벨 3이 된다.
[그림 1]
비행기에서 내려 땅에 도착했을 때의 레벨은 2이며, 도착한 순간부터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사살할 수 있는 적부터 찾아 나선다. 사살할 수 있는 적이 많다면 가장 위쪽을 우선으로 타겟을 잡는다. 만약 위쪽에서도 적이 많다면 그 중에서도 가장 왼쪽에 있는 적으로 아동한다. 좌표 이동을 한 칸하는데에 1분이 소요되며, 현재 좌표의 인접한 4방향(상하좌우)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다. 만약 이동하고자하는 위치에 현재 레벨보다 높은 레벨의 적이 있다면 이동할 수 없다. 같은 레벨의 적이 있는 경우 지나갈 수는 있지만 사살할 수는 없다. 낮은 레벨의 적이 있다면 해당 위치에 도착함과 동시에 적을 섬멸한다. 적을 섬멸하는데에 소요되는 시간은 따로 없다.
전장의 정보가 주어졌을때, 사살할 수 있는 적을 모두 섬멸하는데에 걸리는 시간은 몇 분인가? 위 그림의 예에서 이어서 상황을 그려본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적을 섬멸한다. 총 걸리는 시간은 15분이다.
[그림 2]
[그림 3]
[그림 4]
입력
첫 번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. 다음 줄부터 T개의 테스트 케이스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각각의 테스트 케이스의 첫 번째 줄에 전장의 크기 N이 주어진다. 두 번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걸쳐 전장의 정보가 주어진다. 각 숫자는 0부터 9까지의 자연수이며, 0은 아무것도 없음, 1부터 8까지의 수는 적의 레벨을 뜻한다. 9의 경우 비행기에서 내려 도착한 위치를 뜻한다. (2 ≤ N ≤ 20)
출력
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 최대한 적을 섬멸하는데에 걸리는 시간을 출력한다. 각 테스트 케이스의 출력 양식은 "#t r"이다. t는 테스트 케이스의 번호이며, 1부터 시작한다. r은 문제에 대한 결과값을 뜻한다.
예제 입력
5
5
0 1 0 1 0
0 0 0 0 2
0 2 0 2 0
0 3 9 0 0
1 3 0 0 0
4
0 4 5 0
1 1 9 1
4 5 2 5
6 0 3 6
4
5 4 3 1
5 1 2 7
3 2 3 0
0 0 9 1
5
3 2 5 0 9
0 3 0 0 2
2 0 0 2 5
7 0 0 1 3
2 2 0 1 7
7
1 1 0 5 9 1 3
5 2 3 1 6 2 2
7 0 5 1 1 4 1
4 0 0 3 1 2 1
0 0 1 6 7 0 1
3 8 1 2 6 1 8
7 6 1 0 5 0 8
예제 출력
#1 15
#2 7
#3 17
#4 27
#5 70
풀이
1) 공격수의 x좌표, y좌표 확인하기
2) 공격수는 최소한의 거리에 있는 적군을 잡기 위해서 맵에 적군이 없을때까지 반복한다
2-1) BFS를 통해서 방문 가능성 체크 맵(현재 레벨보다 작거나 같은 곳은 방문 가능 True), 떨어진 거리 맵 생성
2-2) 맵에서 공격수의 레벨보다 작거나 같은데 거리가 최소인 적 위치 찾기
2-2) 적군을 다 잡았을 경우 반복문 종료 조건
2-3) 소요시간 누적, level_map에서 잡은 적군 제거, 적 잡은 수 누적
2-4) 공격수의 좌표 갱신
2-5) 현재 레벨만큼 적군의 수 잡았을 경우 레벨 업
- 8개 테스트 케이스 중에서 2개가 런타임 에러 발생하여 코드 수정이 필요하다.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#공격수 좌표를 시작점으로 갈수있는 곳(레벨보다 같거나 낮은 곳), 갈수 없는 곳(레벨보다 큰 곳) 체크
#공격수 좌표를 시작점으로 거리 구하기
def do_BFS(row, attacker_level, level_list, attacker_x, attacker_y) :
visite_list = [[False] * row for _ in range(row)]
distance_list = [[0] * row for _ in range(row)]
dx = [-1, 0, 1, 0] #위 0, 오른 1, 아래쪽 2, 왼쪽 3
dy = [0, 1, 0, -1]
dq = deque() #BFS를 위한 큐 생성
dq.append((attacker_x, attacker_y)) #1. 큐에 시작점 추가
visite_list[attacker_x][attacker_y] = True #2. 큐에 넣은 시작점은 방문처리
#위 오른쪽 아래 왼쪽 움직이는 BFS 시작
while dq : #3. 큐가 텅 빌때까지 방문
now_idx = dq.popleft() #큐에는 [(x, y)] 좌표 들어감
for i in range(4) : #위 0, 오른 1, 아래쪽 2, 왼쪽 3 방향 반복하면서 큐에 4방향 순회
next_x = now_idx[0] + dx[i] #큐에 들어간 좌표 중 다음 x좌표[0]
next_y = now_idx[1] + dy[i] #큐에 들어간 좌표 중 다음 y좌표[1]
if 0 <= next_x <= (row-1) and 0 <= next_y <= (row-1) : #테두리 이상 벗어나지 않는 조건
if visite_list[next_x][next_y] is not True: #이미 방문한 곳은 재방문 하지않음
if level_list[next_x][next_y] == 0 or level_list[next_x][next_y] <= attacker_level : #방문할 곳이 0이거나 레벨이 작거나 같은 경우 방문 가능
visite_list[next_x][next_y] = True #방문한 곳은 재방문 방지를 위해 True 처리
dq.append((next_x, next_y))
distance_list[next_x][next_y] = distance_list[now_idx[0]][now_idx[1]] + 1 #공격자가 못가는 경우를 피해서 가는 최단 거리
return visite_list, distance_list #방문 가능성 맵, 거리 맵 반환
#최소 거리 구하는 함수
def find_min_distance(row, attacker_level, level_list, visite_list, distance_list) :
min_distance = 99999999
min_x = -1
min_y = -1
for x in range(row) :
for y in range(row) :
#방문 가능하며, 공격자의 레벨보다 낮고, 0이 아니며, 거리가 작은 것을 구해라
if visite_list[x][y] is True and level_list[x][y] < attacker_level and level_list[x][y] != 0 and distance_list[x][y] < min_distance :
min_distance = distance_list[x][y]
min_x = x
min_y = y
return min_distance, min_x, min_y #최소좌표의 값, x좌표, y좌표 갱신
#메인함수 시작
if __name__ == "__main__":
test_case = int(input())
for i in range(test_case) : #테스트 케이스 수만큼 반복 시작
row = int(input()) #n*n 행렬 너비
data = []
level_map = [] #기본 레벨 맵
#1) 공격수의 x좌표, y좌표 확인하기
for x in range(row) : #맵 데이터 입력 받아서 맵 생성
data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level_map.append(data)
for y in range(len(data)) : #입력 받으면서 최초의 공격수 9 찾기
if data[y] == 9 :
attacker_x = x
attacker_y = y
level_map[attacker_x][attacker_y] = 0 #공격수 좌표는 찾았으므로 그냥 0으로 만들어줌
attacker_level = 2 #공격수의 최초 레벨은 2
kill_count = 0 #공격수가 적을 잡은 횟수
result_time = 0
#2) 공격수는 최소한의 거리에 있는 적군을 잡기 위해서 맵에 적군이 없을때까지 반복한다
while True :
#2-1) BFS를 통해서 방문 가능성 체크 맵(현재 레벨보다 작거나 같은 곳은 방문 가능 True), 떨어진 거리 맵 생성
visite_map, distance_map = do_BFS(row, attacker_level, level_map, attacker_x, attacker_y)
#2-2) 맵에서 공격수의 레벨보다 작거나 같은데 거리가 최소인 적 위치 찾기
min_distance, min_x, min_y = find_min_distance(row, attacker_level, level_map, visite_map, distance_map)
#2-2) 적군을 다 잡았을 경우 반복문 종료 조건
if min_distance == 99999999 : #최소값이 99999999인 경우 잡을 것 없음 while문 탈주
break
#2-3) 소요시간 누적, level_map에서 잡은 적군 제거, 적 잡은 수 누적
result_time += distance_map[min_x][min_y] #최소값 좌표까지 걸리는 시간 계산
level_map[min_x][min_y] = 0 #최소값 좌표에 있는 적을 잡은 자리는 0으로 만들어줌
kill_count += 1 #적을 잡은 개수 카운트
#2-4) 공격수의 좌표 갱신
attacker_x, attacker_y = min_x, min_y #적을 잡고 잡은 후 공격수 좌표 갱신
#2-5) 현재 레벨만큼 적군의 수 잡았을 경우 레벨 업
if kill_count == attacker_level : #공격수가 적을 잡은 개수와 같으면 레벨업
attacker_level += 1
kill_count = 0
#print("level_Up~~~~~", attacker_level)
#print(level_map)
#print("result_time", result_time)
#print("attacker_x,y :", attacker_x, attacker_y)
print("#", end="")
print(i+1, result_tim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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